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심실세동 발생원인 초기증상 치료방법

by 셀프마인드 2023. 8. 16.
반응형

심실세동은 심장의 심박수가 무리하게 빨라지면서 발생하는 심장 이상으로, 흔히 무증상인 경우가 많아 발견과 조치가 지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심실 세동의 발생 원인, 초기 증상 및 치료 방법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


1. 발생 원인

심실세동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심장질환, 스트레스, 집중력 저하, 뇌졸중, 맥박 조절장애, 전해질 이상 등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체내 약물 복용, 습관적인 과음 혹은 흡연, 유전적 인자 등도 발생 원인에 포함됩니다.

2. 초기 증상

심실세동의 초기 증상으로는 가슴 답답함, 심장 구멍에서의 떨림, 의식 잃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환자들은 전혀 증상이 없을 수도 있으며, 무증상이 심실세동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치료 방법

심실세동의 치료 방법은 환자의 개별적인 증상에 따라 적용되며, 일반적으로 약물 치료, 전기 치료, 수술 등으로 진행됩니다. 일반적으로 심장형 전기성 진동증후군 (Brugada syndrome), 카테코뇨이드증후군(Catecholaminergic polymorphic ventricular tachycardia) 등과 같은 유전적인 질환으로 인한 심실세동인 경우, 심장의 안전한 장치인 인공 심장마비기와 함께 병명 관리나 예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기본 질환이 심환치료나 대체치료 후 올라오는 경우, 치료과정이나 개별적인 증상 반응을 확인하여 치료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Key Point

심실 세동은 매우 중요한 심장 이상이며, 재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초기 발견 및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성인 출장을 대상으로 한 국내 연구결과, 심실 세동이 있는 환자들은 크게 흡연, 지방성 폐암, 알코올 중독 등과 같은 개인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심실세동 발생을 막기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습관과 규칙적인 진료, 체크업이 필요합니다. 특히, 자신에게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 것이 일상 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결국 심장 질환 등 위급 상황에 갑자기 빠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